웹프로그래밍

CSS/HTML - 클론코딩

Uisin 2024. 8. 9. 17:59

 HTML과 CSS 태그 정리가 끝났으니 이제 남은건 연습 뿐이며 적절한 연습을 위해서는 몇 가지 준비물이 필요하다!

 

 

ThemeWagon

https://themewagon.com

 *Live preview는 해당 웹문서 탬플릿이 어떻게 브라우저에서 보일 지 미리 볼 수 있는 기능이다.

 

그림 실력을 향상시키기위해 모작을 하고 음악을 커버하듯 웹디자인 또한 다른 웹페이지를 따라해보면 실력을 늘릴 수 있는데 테마 웨건은 웹페이지의 탬플릿을 무료로 (또는 유료) 가져와 쓸 수 있도록 해주는 사이트로 적절한 디자인이 필요하다면 이곳에서 가져와 쓸 수 있을 뿐더러 해당 탬플릿들을 가지고 어떤 태그와 요소들이 사용되었는지 구석구석 둘러볼 수 있다.

 

Live Preview를 실행했을 때의 모습이다.

 

 1400개가 넘는 무료 탬플릿을 제공하고 있으니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웹페이지를 통해 웹디자인을 연습해볼 수 있다. 우리는 코드를 보지 않고 사진을 통해서도 기본적인 웹문서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데 최상단의 검은색 부분은 <nav> 영억으로 웹 사이트 내에 분류된 다른 영역으로 이동할 때 사용 가능한 부분이다. 그 밑으로 나오는 부분은 <section>영역으로 문서의 본문이 이에 해당된다.

 

 

눈대중만으로는 다 알기가 힘들다...

 

 Windows + Google Chrome 환경을 기준으로 f12를 누르면 해당 웹문서의 HTML 구조가 다 파악이 가능하다. 다소 알기 힘든 부분의 경우 이런식으로 내부의 코드를 보고 어떻게 구현했는지 보는 것도 좋은 연습이 될 수 있다.

 

 

구역 나눠보기

http://www.ezpdf.co.kr/main/downPage/downPage.jsp

 

 

  똑같이 만들어 볼 웹페이지를 찾았다면 페이지를 캡쳐해 acrobat과 같은 pdf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웹의 레이아웃을 나눠보아야 한다. 간단하게 캡쳐해 편집 프로그램 내 그리기 또는 도형 만들기 기능을 통해 HTML 문서의 기본적인 레이아웃과 그 박스와 인라인 요소들을 눈대중으로 솎아내보자.

 

ezPDF 내 주석처리 기능을 통해 웹페이지의 레이아웃을 임의로 나눠봤다

 

 본 글에서는 ezPDF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보고자 하는데 캡쳐한 이미지 파일을 (가급적이면 jpg가 아닌 이미지를 사용하기 바란다) 편집기에 불러와 주석탭에 있는 그리기 기능 중 "사각형" 을 이용해 실제 HTML 작성 시 구획을 나눠야 할 곳을 찾아 슥슥 그어보자.

 

 

 

 

 

draw.io

https://app.diagrams.net

 

 draw.io는 설치가 필요없는 웹 기반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다이어그램과 시트를 제공해 사용자들이 무언가를 그려내거나 도형을 배치해가며 웹페이지의 구조를 스케치하는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물론 다른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우리는 웹디자인을 배우기 위해 여기에 와있기 때문에 draw.io를 통해 웹 문서의 전반적인 레이아웃을 그리면서 연습하고자 하는 웹페이지의 구조를 익힐 수 있다.

 

위 그림 처럼 마인드맵을 그리듯이 웹페이지의 구성요소를 확인하고 그것을 시각화 하는 것이다.

 

 

 

 

Container

 draw.io는 일반 박스나 원 형태도 제공하고 있지만 한 페이지에 웹문서의 모든 레이아웃을 넣기에는 다소 작고 또한 복잡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draw.io에서 제공하는 container를 이용해 짜놓은 구성도를 컨테이너에 폴더화 시켜 최소화 하면 구조파악에 더 도움이 된다.

 

 

블럭들을 이어 붙여 위계를 설정해줄 수 있기 때문에 실제 html의 구조와 같은 유산 형태를 구현할 수 있다

 

 

 

 

필요한 아이콘 찾기

https://fontawesome.com/kits

 

  마지막으로 필요한 준비물은 바로 무료 아이콘을 배포해주고 있는 fontawesome인데. 해당 사이트는 다양한 유료/무료 아이콘을 제공하고있는 사이트로 우리와 같은 학생들이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곳이다. 우선 링크를 타고 들어가 계정을 만들어 주도록 하자.

 

email을 통해 가입을 하자

 

 가입을 마쳤다면 키트를 만들라고 할 텐데 돈이 궁한 우리로서는 "pro" 딱지 붙은 키트들은 피해가도록 하자

 

 

 

 

 

 

 

코드 위에 마우스를 갖다 대고 클릭하면 복사가 되며 이후 CSS에 붙여넣기만 하면 된다.

 

 

모든 과정이 끝났다면 다음과 같이 검색을 통해 원하는 아이콘을 찾고 복사해 사용중인 IDE에 붙여넣으면 완성이다.

 

 

 

구현해보기

 

만들어 볼 웹페이지도 찾았고 직접 레이아웃도 나눴으며 페이지의 영역 또한 나눠보았기 때문에 이제는 본격적으로 코드를 작성해 볼 차례이다. 

 

 

 

 

 

 

 

 

 

 

 

 

 

 

 

 

 

 

 

'웹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CSS/HTML - 클론코딩 연습해보기  (0) 2024.08.11